포스트모더니즘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다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이러한 문화.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
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되는 문화이며, 부정적 모습과 긍정적 모습 모두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대중문화의 부정적 모습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문 화소비자에 불가하고 또 대중문화는 대중의 의식을 획일화한다. 그리고 대중문화의 주된 내용이 오락 중심
대중소설들과 과거 중․고등하교 시절 교과서에서 어렵게 배워왔던 본격소설들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 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더불어 현대 대중의 기호에 맞게 생산된 대중소설을 포스트모더니즘과 키취와 연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대중소설의 개념
대중소설에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하는 1980년대 이후 현대의 예술에 대한 시대적 진단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기로 하자.
Ⅶ. 포스트모더니즘
레디메이드와 같은 일상생활의 진부한 것들 또는 하찮고 싸구려와 같은 것들이 미술작품에 등장하고 사진이 그대로 미술작품으로 제시되는 현대 미술의 풍경을 보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도 거세게 일고 있었는데, 독일의 한 사회이론가는 합리성이 낳은 부정적 결과를 극복하기 위해 합리성마저 부정한다면 무서운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포스터 모더니즘에 기반 한 현대 문화는 우리에게 많은 삶의 변화를 가져다준다. 그 중 미디어를 통한
모더니즘의 중요한 특성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우리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한국자본주의의 세계체제로의 편입과 80년대 중반이후의 문화와 소비 행태의 변화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의 영향력의 증대를 통해서 제거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미 우리사회에도 나타나고 있다는 징후는
대중사회, 소비사회로 대변되는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는 인간은 떠다니는 무수한 이미지와 기호 사이에 내던져진 존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로 접어들면서 확산된 대중문화로 인간은 영화, TV, 비디오, 광고, 잡지 등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수많은 이미지들
문화와는 단절되어 버린다. 모더니즘의 신봉자들은 이 단절을 의도적으로 추구하였으며, ꡒ창조적 파괴ꡓ란 개념을 도입하여 이것을 합리화시켰다. 바뜰리에(J.F.Batellier)가 그린 만화로 파리의 새로운 대로문화가 과거의 도시구조를 근대적으로 파괴하는 것으로부터 만들어진다고 보여준다.
포스트모더니즘문화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